소소한 자기개발자

삼성전자의 직무적성검사에는 GSAT와 코딩 테스트가 있습니다.

SW 직무만이 GSAT 대신 코딩 테스트를 직무적성검사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준비 과정

서류 합격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코딩 테스트를 공부해 본 적이 없었습니다.

사실 서류가 합격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서류가 합격이 되자 부리나케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언어 선택

Python이 코딩 테스트에서 좋다고 하여 처음에 Python으로 알고리즘 문제를 풀었습니다.

풀었다기보다는 풀이들을 보면서 어떻게 풀어야 되는 지를 파악하였습니다.

공부를 하면서 Python은 직관적으로 이해되지 않아서 다른 언어를 공부해야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래도 대학교 수업을 수강하면서 그나마 공부한 언어가 C 언어였습니다.

C 언어로는 알고리즘 푸는 것이 불리하다고 하여 C와 비슷하지만 객체지향 언어인 C++을 사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C++도 문법적인 부분은 알고 C와 비슷하고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공부 방법

하지만 알고리즘 공부를 진행한 적이 없어서 효과적으로 공부하기 위해서 어떤 문제 유형이 출제되며 어떻게 풀어나가야 되는지를 파악해야 했습니다.

자주 출제되는 문제는 구현, DFS, BFS 가 있다고 검색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시간이 얼마 없기 때문에 이 세가지만 선택과 집중을 하였습니다.

여러 명의 풀이 방법을 보는 것은 시간적으로 되지 않았고 한 분이 삼성 SW 역량 테스트 문제를 다 풀이한 것이 필요하였습니다.

운 좋게도 유튜브에서 해당 영상을 올려주신 분을 찾게 되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_KRcBNnFQoN6EsvG87H6cg

 

na 982

IT회사 입사자를 대상으로 코딩테스트 강의를 올리고있습니다 주로 삼성 SW역량평가 기출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함께 공부하시면 꼭 합격하실수 있습니다

www.youtube.com

 

처음에는 직접 부딪히며 풀어보지 않고 모든 풀이들을 영상을 보며 코딩을 하였습니다.

이해하는데 초점을 두었고 어떤 스타일로 작성을 해야 되는지를 파악하였습니다.

이 분의 영상을 다 따라 하는데도 일주일 정도가 소요되었습니다.

 

그 후에는 기출문제를 하루에 세 문제 씩 직접 풀어봤습니다.

코딩 테스트를 하기 이틀 전까지만 해도 제대로 풀이를 한 문제가 없었습니다.

직접 문제를 풀 때마다 에러가 발생하여 백준에서 돌렸을 때 통과된 것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직접 풀면서 에러가 발생하였을 때 해당 부분을 출력해서 어떤 문제가 있는지 파악하는 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에러를 조금씩 고쳐가며 답을 구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이 노력은 실전에서 문제를 풀 때 가장 도움이 되었습니다.

 

코딩 테스트를 하기 바로 전 날에 세 문제 중에 두 문제를 제대로 풀어냈습니다.

저는 바로 자신감이 차올랐고 당일 날에 한 문제만이라도 푸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SW 역량 테스트 당일

이미 백준에 문제가 올라와 있지만 구현 문제와 하나는 dfs나 bfs를 사용하는 문제였습니다.

저는 문제 두 개를 모두 열람을 하였고 차근차근 읽어 나갔습니다.

알고리즘 공부를 한 기간이 짧아서 매우 꼼꼼히 읽으며 구현해 내야 할 것들을 용지에 정리를 했습니다.

첫 문제는 구현 문제라서 자신이 있었습니다.

시간만 있다면 반복문을 돌리며 요구하는 사항들을 구현하기만 하면 됐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저는 무려 3시간 시험 중 2시간 정도를 첫 문제에 소요하였습니다.

1시간 반 동안 코딩을 작성하였지만 에러를 출력으로 확인을 하며 수정해 나갔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저는 이미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한 문제를 완벽하게 푸는 것이 목표였고 구현을 해내었기 때문에 그때의 희열감은 진짜 말로 표현 못할 정도로 좋았습니다.

첫 문제를 제출하고 나서 두 번째 문제를 꼼꼼히 읽어나갔습니다.

시간만 주어진다면 충분히 풀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알고리즘 공부를 많이 못해 속도가 없어서 문제를 이해하고 어떻게 구현하면 될지 아는 정도로 만족하였습니다.

 

 

 

결과 발표

솔직히 SW 역량 테스트 결과는 기대를 하지 않았습니다.

경험이라고 생각하고 앞으로 꾸준히 알고리즘을 공부하겠다고 결심하였습니다.

하지만 왠걸 결과 발표를 보고도 믿지 못했습니다.

한 문제를 완벽하게 풀어서 SW 역량 테스트를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C++ 언어를 선택한 것도 나름 괜찮았던 것 같습니다.

실행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추가 점수가 있어서 붙은 것 같습니다.

 

 

 

 

마무리

알고리즘 공부를 할 때 저는 Python 보다는 직관적이어서 이해하기 쉽고 속도가 빨라 추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C++ 언어를 추천드립니다.

또한 처음부터 문제를 풀어보겠다고 부딪히는 것보다는 다른 사람들의 풀이를 참고하여 어떤 식으로 풀어나가야 되는지를 먼저 아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시간이 얼마 주어지지 않았을 때는 필히 위 처럼 하시길 권장드립니다.

그 이후에는 직접 부딪혀서 문제를 풀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꼭 강조하고 싶은 것은 출력문을 사용하여 에러가 나는 부분들을 체크하여 차근차근 풀어나가는 연습을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