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 근무는 매일 사무실로 출근하는 것과 비교해 편리할 수 있지만 주변 요소에 의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족들, 자녀, 애완동물과 집에서 당신과 함께 하는 누군가로 인해 주의가 산만해지는 것과 함께 책임감과 일상 업무 능력이 결여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기본적인 규칙을 세우고 하루를 조직함으로써,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요소를 제한하고 계속 업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생산적인 업무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재택 근무를 하면서 생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6가지 팁을 소개합니다.
이상적인 업무 공간 구축
어떠한 상황에 처해있든 관계없이, 집 안에서 좋은 장소를 찾아 업무 전용 공간으로 전환하려 노력해야 합니다. 좋은 장소는 여러분의 방이나 부엌이 될 수도 있습니다. 심지어 거실도 될 수 있습니다.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요소들로부터 멀리 떨어진 좋은 장소를 찾기만 하면 여러분이 업무에 집중하도록 해 줄 것입니다.
업무를 보는 장소에서 노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되며, 노는 장소에서 업무를 보아서도 안 됩니다. 일할 때와 마칠 때를 느끼게 해주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쉬는 공간과 업무를 보는 공간의 경계를 분명하게 정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무일의 조직화와 우선순위 지정
회사에서 근무하는 것과 같이 가정 생활로부터 근무 시간을 분명하게 정의하는 일정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아침에 업무를 더 잘 소화한다면, 아침에 항상 생산적인 근무 시간이 최대가 되도록 일정을 최적화해야 합니다. 오후에 일을 더 잘 소화한다면, 오후를 중심으로 일정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노션(Notion) 과 같은 어플을 활용해 업무를 정리하면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노션은 맥Os 뿐만 아니라 Windows, ios, android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모두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휴식을 취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근무 시간 동안에 생산성을 최대화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몸과 마음을 쉬게 하는 휴식을 취하는 것도 마찬가지로 중요합니다. 재택 근무를 하는 것이 스트레스가 적을 것이라는 인상을 줄 수 있지만, 쉽게 과로할 수 있으며 이것이 바로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건강하면서도 생산적인 업무 일정에 중요한 이유입니다.
"사무실"을 벗어나는 업무 종료 시간
재택 근무가 워라벨(Work-life balance)을 보다 확고히 한다는 인상을 가질 수 있습니다. 시간을 기록하면서 본인 스스로 하루 동안 마무리할 것과 뒤로 미뤄둘 일을 구분할 기회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끝이 안 보이는 무한한 업무를 보며 앉아만 있다면 아마도 과로하게 될 것이고 아무 것도 성취하지 못한 채 극도로 피곤한 상태에 빠질 것입니다. 마감시간이 임박한 버거운 프로젝트와 업무는 경계를 정해두지 않는다면 초과근무를 해야 하는 순간이 곧 닥쳐오게 될 것입니다.
집에 있을 때는, 업무 종료 시간이 되었음을 여러분께 말해주는 총체적인 알림 신호가 없습니다. 매일 같은 시간에 업무를 종료할 필요는 없으나 여러분의 근무 시간과 업무 외 시간의 경계를 정한다면 업무 공간을 벗어나 긴장을 풀면서 다음날을 준비할 시간을 갖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올바른 도구의 활용
모든 사람이 집에서 개별적으로 업무를 보게 된 이후로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은 이제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우리들 대부분은 화상 통화와 음성 통화를 사용하여 동료와 연락하며, 회의를 열어 참가할 것입니다. 올바른 키보드와 마우스, USB 어댑터, 모니터, 마이크와 헤드폰과 같은 몇 가지 필수적인 도구는 여러분이 사소한 문제를 걱정하지 않으면서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상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노트북 외에도, 추가 디스플레이 모니터를 하나 더 마련한다면 여러분의 구성에 더 많은 작업 공간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화면에 여러 창을 동시에 띄워 다양한 프로그램과 앱을 열어 관리성과 편리성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장시간 컴퓨터 앞에서 일을 할 때는 따로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하는 것이 보다 쾌적할 것입니다. 별것 아닌 것 같아 보일 수도 있지만 노트북 키보드와 트랙패드 대신 외장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하면 업무 흐름이 빨라지고 더 쾌적한 작업 환경을 제공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재택 근무를 할 때는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합니다. 프로젝트에 대해 동료와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고, 업무와 가용성에 대한 최신 정보를 유지하는 것은 재택 근무 경험을 매끄럽고 손쉽게 만드는데 있어 중요합니다.
원격 근무의 목표는 나머지 동료들과 격리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이들과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을 갖도록 하는 것입니다. 팀 구성원들과 연락을 유지하도록 고안된 많은 앱과 도구가 있으며 여러분과 팀에 적합한 올바른 앱과 도구를 사용하는 것은 집에서 생산성을 유지하는 데 있어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사교활동과 참여
재택 근무를 한 이후로, 우리는 업무의 단조로움에서 벗어나고 우리의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우리에게 친숙한 많은 사회적 교류가 단절되어 버렸습니다. 우리에게는 이제 더 이상 근로의 지루함을 덜어주고 근무일을 빠르게 지나가게 해주는 소소한 대화도 없고 특별한 사건도 없습니다.
원격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Slack 및 Microsoft Teams와 같은 메시지 앱을 통해서 또는 Skype나 Zoom과 같은 화상 회의 프로그램을 통해서 동료와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소소한 상호작용과 사교 활동은 외롭고 고립된 느낌을 덜어주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직접 사람을 만날 수 없지만 친구나 친척이 참여할 수 있는 가상 이벤트를 준비하는 것은 사교활동을 유지하고 다른 사람들과 교류를 하는 데 있어 좋은 방법입니다. 우리가 비록 집에 있더라도, 다른 사람과 연락을 취하고, 소통하며, 우리의 삶을 공유하는 것은 여전히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