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학비는 만만하지 않은데요, 그래서 많은 학생들이 학업과 알바를 병행하거나 학자금대출을 알아봅니다. 2024년에는 어떻게 바뀌었으며, 신청은 어떻게 하는지 종류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신청하는 기간도 체크하고 취업 후에는 어떻게 상환해야 할지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현재 기준 금리가 많이 높지만, 취업 후 학자금 대출의 경우에는 1.7% 저금리입니다. 연간소득금액이 상환기준소득을 초과하거나 상속 및 증여재산이 생기면 일정 금액을 상환해야만 합니다.
학자금 대출 자체가 2% 도 안되는 저금리 이지만, 이자가 발생하긴 합니다. 하지만 무료 학자금 대출은 특별지원금으로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상이 되는 분들은 이것부터 보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학자금대출 종류
구분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
농촌출신대학생 학자금융자
지원 자격
신청연령 (대출신청일 기준)
학부생
만 35세 이하
만 55세 이하
제한없음
대학원생
만 40세 이하
지원 대상
가능
학부생, 전문대의 전문기술석사 및 대학원생
학부생, 전문대의 전문기술석사 및 대학원생 또는 학점 은행제 평가인정 학습과정 교육훈련기관 학습자
국내고등교육기관 학부생
제외
학점은행제, 외국대학
외국대학
학점은행제, 외국대학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 농촌출신대학생 학자금융자로 3가지가 있습니다. 학점 은행제를 이용하고 계신다면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을 받으셔야 합니다. 농촌출신대학생 학자금융자의 경우 대학원생은 대출이 불가능 합니다.
학자금대출로 받을 수 있는 것은 생활비대출, 등록금대출이 있습니다. 생활비 대출은 학기당 최대 150만원이 가능합니다. 등록금대출의 경우에는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의 경우 등록금 소요액 전액을 받을 수 있지만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에는 한도가 있습니다.
학자금대출 상환 방법
구분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
농촌출신대학생 학자금융자
상환방법
취업 후 일정기준 이상 소득 발생 시 의무적 상환 (국세청을 통한 상환) 또는 본인의 의사에 따른 자발적 상환 (수시상환, 자동이체 상환)
거치기간(이자납부) : 조건별 최장 10년 *학점은행제는 8년
상환기간(이자+원금) : 최장 10년
2018년 2학기 이후 융자 거치기간 : 조건별 최장 10년 상환기간 : 조건별 최장 10년 상환방식 : 원금균등분할
이자지원
학부생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자립준비청년, 학자금 지원구간 4구간 이하 학부생인 경우
의무상환 개시 전까지 취업 후 상환 학자금 생활비 대출 무이자
이자지원 없음
대학원생
해당 없음
대출금 지급
승인된 대출상품 중 선택하여 대출급을 지급 실행하면 대학(기관)의 계좌로 입금 생활비는 본인 계좌로 입금
학자금대출의 경우 등록금은 해당 대학 또는 기관으로 입금이 됩니다. 생활비대출의 경우에는 본인 계좌로 입금이 됩니다. 상환 방법은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의 경우 가능하고 해당 조건에 해당된다면 이자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한국장학재단 사이트로 방문하시면 됩니다.
한국장학재단 학자금대출 관련 사이트는 아래 버튼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2024년 학자금대출, 신청, 종류, 자격, 금액, 상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학업과 알바를 병행하기 보다는 학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당장의 알바를 통해서 생활비 충당이 가능하겠지만, 미래를 본다면 자신의 가치를 더 높일 수 있는 곳에 투자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생활비대출도 있으니 잘 활용하셔서, 최대한 이자를 내지 않고 미래를 그리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