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에 미국 국채 금리가 인하하기 시작하면 미국주식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투자자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전략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미국 기준금리와 주식시장의 연관성은?
금리 인하 기사로 인해 올해 주식시장이 뜨거웠지만, 좀비기업 파산으로 악재들도 있었다.
12월 FOMC에서 파월은 비둘기적 발언으로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을 높였고, 주식과 채권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줬어요.
그러나 고금리를 유지하다 파산하는 기업들이 늘어나며, 금융위기 대비 더 심각한 상황이 된 것 같아요.
따라서, 투자를 할 때에는 부실 기업에 투자하는 것을 조심해야 하며, 금리 인하 가능성에 대비해 미리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2. 2024년 기준금리 예상은? (현재 기준금리 5.5%)
기업 파산 방지를 위해 기준금리 인하 필요성을 언급하며, 2024년에 기준금리가 3.75%에서 4.25% 사이로 내려갈 것으로 예상되요.
과거 IT버블(2000년)과 리먼 사태(2008년)에서도 금리 상승 후 급락이 있었고, 현재 5.5%의 기준금리도 급격한 하락 가능성이 언급되고 있어요.
과거 상황을 분석해보면, 기준금리가 상승한 후 하락 시점에서 일어난 사건을 파악해야 한다.
금리 하락 시 성장, 배당, 채권 3가지 자산의 움직임을 살펴보고 포트폴리오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3. 2000년 IT버블 위기와 금리 인하 시작으로 인한 주식 시장의 변화
전체 시장이 33% 하락하고, '코카콜라'는 2% 하락, '리얼티인컴'은 83% 급등을 보여줬다.
'애플(AAPL)'과 '나스닥(QQQ)'은 3년간 65, 66% 하락했고, '마이크로소프트(MSFT)'는 23% 하락했다.
Yahoo Finance 섹터 비교를 직접 하고 싶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
Yahoo Finance 섹터 비교 바로가기
고금리 시절에는 '리치기업'이 현금 흐름이 개선되며 분야가 크게 성장했지만, '기술 섹터'는 하락세를 보였고,
'헬스 케어'와 '임의소비제'는 약간 하락한 상태였다.
'애플'을 포함한 단일 종목에만 의존하는 것보다는 자산을 분산하여 투자하여 실패 가능성을 줄일 필요가 있어 보인다.
4. 어떤 섹터의 어떤 기업이 성장?
리치 섹터의 TOP5 기업은 프로로지스, 아메리칸타워, 엑시니스 등이며, 프로로지스는 물류형 리치로서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다.
헬스케어 섹터의 TOP5 기업은 유나이티트헬스, 일라이릴리, 존스앤존슨, FB 등이고, 금리 인하에 강한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임의소비제 섹터에서는 아마존, 테슬라, 홈디포, 맥도날드 등의 기업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성장주는 리만 사태 기간에 하락하였으며,
배당주는 리만 사태 기간에 선방하였으며, 코카콜라와 리얼티인컴은 상승하고 S&P 500은 하락했다.
5. 금리 인하로 인해 주식/채권 시장은 어떻게 변화할까?
채권은 안전자산으로 인하여 인기를 끌고 있으며, 최근 채권시장이 반등하면서 자산배분 차원에서 투자 대안으로 유용하다는 분석이 있다.
금리 인하로 인한 11개 섹터별로 생긴 변화에서는, 금융주는 65% 하락한 반면, 필수소비재, 유틸리티, 에너지 업종은 덜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호황을 예상하는 섹터 중 방어력이 뛰어난 필수소비재, 유틸리티, 에너지 업종의 대표 기업들을 살펴보면, PNG, 코스트코, 펩시, 넥스테헤라, 썬던, 엑스모빌, 쉐브론 등이 있다.
6. 장단기 금리차이와 S&P 500 사이의 관계는?
S&P 500이 꾸준히 상승하지만, 고금리 유지 기간에는 주가가 상승한 경우도 있다.
하지만 고금리 유지 이후 하락 시점에서는 증시가 하락하는 경향을 보였다.
과거 사례에서는 장단기 금리 차이가 역전됐다가 풀리는 순간이 경제 위기를 맞이한 시점이었어요.
현재는 아직 장단기 금리 차이가 역전되지 않았기 때문에 당장은 경제 위기가 예상되지 않는다.
현재 장단기 금리차를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
장단기 금리차 확인 바로가기
장단기 금리차가 역전이란, 금리차가 0 밑으로 떨어질때를 의미
7. 주식시장 순환과 투자 전략
업종과 주식시장의 순환에 대한 표를 통해 약세장과 강세장을 알 수 있다.
현재는 초반 약세장으로 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식품, 의료, 제약 기업들의 성과가 좋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금리의 변화에 따라 자산 투자 방법을 결정하는데, 금리 고점에서는 주식 매도와 채권 매수,
금리 하락 시에는 금 매수를 권장합니다.
하지만 기준금리 인하 시기가 짧을 수 있으므로 타이밍을 잘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